한국이야기

미리 보는 여수 세계 EXPO

리즈hk 2010. 12. 5. 23:27

여수세계박람회 조감도

 

 

특화시설

 

 

BIG-O
1. 개요
  • 열린 공간인 바다를 무대로 하여 주제를 구현하는 여수박람회의 대표적 상징 공간
  • 여수신항 앞의 V자형 파제제를 육역과 연결하여 알파벳 "O"자 형태를 이루는 자연과 인공이 조화된 바다전시장
  • 2012 여수 EXPO Big-O 주제구현, 대규모 이벤트 연출, 해양문화복합단지 핵심시설로 활용
  • 3개의 영역(Eco Zone, Culture Zone, Water Zone)으로 구성하여 해양문화를 체험하는 다양한 열린 공간 형성
2. 시설
  • 관람시설 : 뉴미디어쇼, 해상무대 공연 관람 시설
  • 전시체험시설 : 테마형 친수놀이공간인 오션 플레이그라운드와 미디어체험공간 인터렉티브 디자인 폴
  • 휴게시설 : 해양체험, 놀이, 숲 등의 복합적 휴식공간과 특색 있는 소규모 가든 구성
  • 연결교량 : 육지와 파제제를 연결하는 여니교와 수니교, 전망데크
해상무대, 노천관람석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해상무대 및 3000명의 관람객을 수용하는 노천관람석

뉴 미디어 쇼
복합적 문화콘텐츠가 결합된 수상 멀티미디어쇼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폴 (Interactive Projection Pole)
관람객을 인식하여 반응하는 미디어콘텐츠 구성으로 환영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이트웨이
오션 플레이그라운드 (Ocean Playground)
바다생물을 닮은 조형물들과 함께 바다를 체험하는 물놀이 공간
여니교
주제관을 향하는 관람객의 주요동선으로 박람회장의 중심축을 형성하는 보도교
수니교, 전망데크
육역과 파제제를 연결하며 Big-O전체경관 조망
※ 조경 계획
3. 배치도 및 조감도
  • 배치도
  • 조감도

 

 

 

엑스포디지털갤러리(Expo Digital Gallery)

1. 개요
  • 유비쿼터스 가로로 조성하여 대한민국의 선진 IT 기술을 시연
    • 전시관의 전면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시를 구현(디지털 바다)
  • 관람객 스스로 만드는 전시 : EXPO People Create EXPO
    • 핸드폰, PDA, 키오스크, 행동기반센서 등을 활용하여 관람객이 전시와 상호소통하고
  • 참여하는 상호소통환경 조성
    • 관람객 행동에 반응/작동하는 디지털 장치 활용
  • 맞춤형 정보 제공
    • 외국인, 남녀노소,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에 대응하는 정보전달 체계 구축
  • 프로그램 가능한 가로환경을 위한 첨단 인프라 구축
    • IP인텔라이트, 인포부스, 미디어보드 구축으로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공급
  • 모든 외국어가 소통되는 언어자유(Language Free) 엑스포
    • 주요 외국어를 바탕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서비스 체계 구축
    • Wifi, Bluetooth 등 첨단무선통신 기능을 활용한 각국 언어서비스 제공
2. 시설
  • 전시관 외벽 및 기타 유비쿼터스 환경조형물로 구성
    • 2012여수세계박람회 친환경교통수단인 무가선 트램이 가로를 통과
  • 엑스포 디지털 가로 부분투시도
3.엑스포 이후 활용계획
  • 미디어 아트와 광고, 상업가로가 어우러진 '특화상업가로'
  • 엑스포 디지털 가로 부분투시도
  • 디지털가로와 연계된 다양한 테마의 광장
World talk (국가관중정 [ 中庭 ])
다양하고 활기 넘치는 커뮤니케이션
Activity performance (수변광장)
엑스포의 주된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
  • 엑스포 디지털갤러리 예시
Ubiquitous
  • 디지털 경관을 통한 유비쿼터스 가로전시관구현
  • 전시관의 전면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시를 구현
    (디지털바다)
Digital Screen
  • 디지털가로에 면하는 상업건물의 스킨을 LCD/LED의 재료를 이용
  • 디지털가로의 느낌을 증대하고 여러 정보를 공유하는 미디어보드로 사용
Permeable glass
투명한 유리를 통한 전면로 조성으로 내부프로그램 및 외부 프로그램의 상호소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하여 물질적 및 활동적 소통이 이루어지게한다.
EXPOPeople Create Expo
관람객이 직접 만들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전시환경을 구축
Intercactive Shadow Vision
디지털가로와 접하는 중시노드점에서 가로경관장치의 역활과 함께 비주얼 모뉴멘트 역할을 겸함
건물과 가로 그리고 공공환경이 Intergraded된 환경
안내, 광고, 교통정보, 거리간판은 스크린, 프로젝화 등 프로그램 가능한
매체활용
Digital Water
물의 속성을 수반하여 가로의 일부를 디지털화시켜
대양, 오션의 엑스포 주제를 외부공간에서도 실현
대중접근권의 보장을 통해 장소성 증진
  • 가로환경으로 전체를 이용한 전시 컨텐츠 시연가능
  • 이벤트, 엔터테인먼트, 예술작품을 통하여 장소성과 매력제고
IP inetligenT/E-board
  • 프로그램 가능한 가로
  • 환경을 위한 첨단 인프라 구축
  • IP인텔라이트, 인포부스, 미디어보드 구축으로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공급
Program-transparency Elevaltion
건물내부의 모습이 외부적으로 드러나고, 외부와의 교호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가로경관 연출관람객은 엑스포장의 정보를 습득하거나 내부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내용을 가시적으로 습득가능하다.
  • 엑스포 타운과 엑스포 시티(박람회장)를 연결해 주는 흐름의 길
4. 디지털갤러리 + 인터페이스 ZONE Ⅰ
  • Fusion of Information, Media, Retail, Events and Art

    국가관의 중요한 외부공간이자 엑스포 단지 전체에서 가장 강한 도시적 축을 이루는 디지털 갤러리는 국가관과 사이버시설의 입면과 매스, 그 사이의 가로공간, 거기에 가로의 양편에 세워진 미디어 월의 여러 켜로 이루어진다. ‘미디어 월(Media Wall)’은 엑스포 기간 중에 설치되어 모든 전시와 행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LED info. system을 비롯, 각종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쌍방향 성격이 지워지고ㅡ 디지털 월과 인터페이스 존의 사이 공간은 3차원적인 상업가로로 구성 되어 방문객들이 수직으로 적층되어 있는 상업시설, 지원시설에 손쉬운 접근을 제공하게 된다.

  • 공간구성
5. 디지털갤러리 + 인터페이스 ZONE Ⅱ
  • Media Wall, Digital Bar, Green Pavement, Iconic Objects

    IT를 기반으로 디지털문화예술가로로 미래 도시 가로의 비전을 구현하는 디지털 갤러리는 미디어 월과 갤러리의 바닥요소인 디지털 바, 그리고 친환경 포장으로 구성된다. 미디어 월은 유비쿼터스 기술의 핵심이면서 발코니, 브릿지와 결합되어 디지털 갤러리를 여러 시점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디지털 바는 가로 전반에 깔린 직선의 띠로 가로환경에 디지털 느낌을 주는 요소가 되며 LED를 부착한 미디어시설과 다양한 형태의 가로시설물, 전시용 지지대 , 가로등, 안내판 및 수경요소로 구성된다. 친환경포장은 잔디블럭포장으로 화강석판석과 잔디를 교체할 수 있어 엑스포 이후 활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 외에 진입광장과 KTX 광장에는 슈퍼트리와 휴먼트리, 다도해폰드를 설치하여 엑스포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상징적인 조형물로 작용하게 한다.

  • 미디어 월
  • 디지털 바

 

 

 

 

전시시설

 

주제관

1.개요
  • 기본방향
    • The Living Ocean and Coast"의 핵심개념은 "생명(life)"이며, 생명(life)은 공간, 시간, 문화, 과학기술, 동양사상, 서양사상, 생태계, 인간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 이전 엑스포에서 제시된 개념들(사라고사Expo의 water, 리스본 Expo의 바다, 미래유산 등)에서 제시된 개념들과 연결되면서 이를 뛰어 넘는 개념을 추진
  • 규모
    • 연면적 6,000 ㎡, (동시수용인원 1,800명)
2.주제
  • 생명의 탄생과 진화
    • 바다는 지구 산소의 75%를 만들어 내고 이산화탄소의 50%를 흡수하며 지구 생명체의 90%가 생존하는 곳이다. 또한 바다는 지구 면적의 70%를 차지하며, 육지자원의 고갈로 위기에 처한 인류를 위한 자원의 보고이다.
      연안은 전 세계 인구의 40% 이상이 거주하는 삶의 터전으로 어류, 조류, 갑각류 등이 무리지어 사는 생태계의 천국이다. 바다와 연안은 인류의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이다.
  • 해양과 인류의 위기와 갈등
    • 바다의 사막화로 불리는 갯녹음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1990년 제주에서 처음 발견된 갯녹음은 한 번도 피해가 없었던 여수를 포함한 남해안 해역에 수백 ha의 피해를 입었다.
    • 2008년 10월 브라질의 북동쪽 해변에 1,000여 마리의 펭귄 떼가 등장했다. 기온이 상승하면서 조류가 빨라져 먹이를 구하러 물에 들어갔던 펭귄이 남미까지 떠내려온 것이다.
    • 스페인 북부와 남부의 해안선이 거의 사라지고 있다. 갈리시아와 카나리아 지방의 해안선은 25m에서 85m까지 후퇴했다. 방파제는 높아지는 파도에 붕괴되었고, 시내 한가운데로 바닷물이 들어올 상황이다.아프리카 탄자니아 역시 해안선이 바다 쪽으로 1km나 빠져 세계 지도를 다시 그려야 할 상황이다.
  • 바다와 인간의 새로운 공존
    • 세계적으로 바다의 환경은 점점 위태로워지고 있다. 지구가 온난해지면서 해수면이 높아지고, 수온이 상승하여 바다 생태계의 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류의 현안 과제를 해결하고 바다와 인간이 공존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공조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다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3.전시연출 구성
  • 첨단영상관'의 설치
    • '바다 생명의 원천'의 주제를 감동적으로 전달하면서 세계의 바다와 연안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첨단영상관을 도입
    • 바다의 장엄함과 경이로움을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영상물 게재
    • 한국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해양산업기술 등의 첨단기술을 통하여 홀로그램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생명 관련 첨단영상물의 제작 및 연출이 가능하도록 함.
  • '바다 생명' 주제의 종합예술 및 다양한 연출기법 도입
    • 회화 조각 설치 미술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시각예술 분야와 음악 연극 등 다양한 예술장르가 결합된 작품을 국내 외 공모 또는 의뢰를 통하여'바다 생명'의 동일성을 총체적·인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함
    • 관객의 오감을 편안하게 만드는 '무드 매너지먼트 기법'등 을 동원 하고 단순히3차 3원 입체영상의 연출 기법뿐만아니라 4D 기법의 도입을 통하여 바다의 소리 색깔 냄새 등의 바다와 관련된 감성자극의 체험적 요소를 연출하여 관람객에게 직접 체험 가능하도록 함.
  • '바다 생명'의 직접 가상체험 제공
    • 바다에 위치한 주제관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바다에 대한 전시·영상물을 관람할뿐아니라 실제로 바다속에서 실제적으로 체험하거나 최소한 가상현실로서 바다의 면모를 실제처럼 체험하도록 특화함
    • 하늘에서 해면을 거쳐 심해까지 수직적으로 육지에서 연안을 거쳐 원양까지 수평적으로 관람객이 바다를 직접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연출.
3. 개념도 / 투시도
  • 투시도
 
 
 

국제관

1.개요
  • 박람회 참가국가가 직접 전시물을 기획·전시하는 시설로 전시 공간 면적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
  • 5대양의 화합과 공존, 번영과 발전을 표현하기 위한 블록별 테마를 설정
  • 블록별 테마를 전시하는 주제관은 국가관 중앙의 가로가 교차하는 부분에 공동국가관과 연계하여 각 블록의 주제를 인식할 수 있게 함.
2.시설
  • 규모 : 건축 연면적 : 131,300㎡
  • 국가관 : 71,700㎡ - 다목적공연장: 5,800㎡
  • 지원관리시설: 44,100㎡ - 상업-편의시설 9,700
  • 전시 관람과 함께 외부경관을 볼 수 있는 전망대를 국가관 내에 설치할 계획이며, 대양별 건축물 클러스터를 박람회장 중심 공간 세 곳에 분산 배치하는 것으로 계획
3.테마 (블록별 국가관 테마)
생명의 바다 - 태평양
  • 태평양 주변국가
    • 태평양은 3대양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원양어업의 전세계 어획량의 절반이상을 차지할 만큼 어족자원과 심해저자원이 풍부한 생명의 바다
  • 태평양 공동국가관 테마
    • "해양자원이 풍부한 구가들의 그룹"
교류의 바다 - 대서양
  • 대서양 주변국가
    • 대서양은 15~16c 유럽이 지중해를 거치지 않고 동방과 신대륙으로 가는 새로운 항로르 찾았던 신항로 개척의 무대가 되었던 교류의 바다
  • 대서양 공동국가관 테마
    • "대양을 잇는 해상교통의 요지인 국가들의 그룹"
평화의 바다 - 인도양
  • 인도양 주변국가
    • 인도양은 예로부터 세계각지의 상인들이 평등한 규칙으로 자유롭게 활동하고 전쟁 중에도 적국상선의 출입을 제한하지 않았던 평화의 바다
  • 인도양 공동국가관 테마
    • "해류에 의해 기후환경에 영향을 받는 해류공동체 국가들의 그룹"
대륙의 바다
  •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
    • 바다에 접하여 대양으로의 진출이 가능한 대양주변국가와는 달리 내륙에 갇혀 바다를 모르는 국가들의 그룹으로 대륙만이 펼쳐지는 또 다른 대륙의 바다
  • 대륙블록의 공동국가관 테마
    • "내륙 안에 갇힌 바다를 공유하고 있는 국가들의 그룹"
4.국제관 조감도
5. 제3의 자연
  • 제3의 자연이란 21세기 이후의 미래에도 인류의 생존을 지속시키려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인간이 자연의 일부였던 제1의 자연, 인류의 번성 이후 인간생존활동의 산물인 인공환경을 말하는 제2의 자연을 넘어, 인류가 쌓아온 모든 지적 역량을 이용하여 반자연적인 요소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자연의 내재원리를 응용, 재해석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형식의 시스템을 말한다. 제3의자연으로서 건축물온 자연과 유리, 분리, 대척되지 않고, 인류가 수천 년아 걸쳐 쌓아온 모든 긍정적인 역량을 포괄한다. 제3의 자연이라 불리게 될 이 새로운 인공환경은 미래 인간의 삶을 영위하게 해주는 이상적 토대가 될 것이다.
6. 시스템
  • 아름다운 남해 다도해의 모습을 은유하고 있는 여수 엑스포 국가관은 크게 3가지의 기능적-형태적 요소로 나뉘게 된다. 모든 친환경 기술과 요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지붕면 (Ocean Surface), 수직적 요소로서 수직동선과 환기, 빛의 분배 등의 역할과 조망포인트를 제공하는 다목적 수직기능 타워로서의 Island, 그리고 염습지와 갯고랑, 갯구멍 등 부지주변의 숨쉬는 연안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조경면, mega floor deck 그리고 그 위아래로 위치한 전시관으로 나뉘어진다.
7. SLRS (Smart Living Roof System)
  • Smart Living Roof System은 살아있는 바다를 모티브로 하여 미학적 개념의 틀을 제공하고 에너지생산, 부하저감, 미시기후조절, 및 이산화탄소 억제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전시관의 상부에 설치된 시스템은 태양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온수를 공급하며, 전시관에 control된 자연광을 유입시킨다. 천장과 천장 사이에는 Green Roof가 설치되어 일사로 인한 냉방부하를 줄이며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시킨다. 관개, 관수장치로 Mist spray System 을 설치하여 일시적으로 기온 내려주는 미시기후 조절장치로의 역할을 겸한다. 건물 사이의 오픈스페이스를 가로지르는 차양면들은 더운 여름 이벤트가 활발히 벌어질 외부공간에 그늘을 제공하며, 지상으로 바람을 잡아내려 쾌적한 기류흐름을 창출한다.
8. FGS(Foreshore Ground System)
  • 조수간만의 차에 의해 생성된 남해안 갯벌, 숨쉬는 연안에서 그 원리를 차용한 FGS는 전시관과 1, 2층 테크면, 그리고 디자인된 지표면을 말한다. 갯벌, 염습지, 갯고랑과 갯구멍 등 자연의 요소를 미학적 기능적으로 차용하여 전시관 매스의 구성, 분절 그리고 배치에 이용하였다. 물살이 들어오고 빠져나가는 갯고랑의 선형은 사람이 들고 나는 동선을 잡아주는 기준선으로 이용되었고 염습지의 모습은 조경면과 이벤트를 위한 장소를 규정하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갯구멍 같은 점적 요소들은 지표면의 식재와 데크의 오프닝 등 작은 규모의 시설 요소들의 배치에 사용된다.
9. 외부공간계획
  • 국가관의 외부공간은 강하면서도 서로 상반되는 캐릭터를 가진 2개의 축을 위주로 구성 배치되어 있다. 바다와 산을 잇는 연결녹지의 자연축과 디지털 갤러리의 도시축이 그것이다. 거기에 수변광장과 데크 플라자라는 큰 규모의 외부공간과 각 블록의 중앙 부분에 형성된 중정, 그리고 그것들을 원형으로 엮어주는 보행 동선의 흐름으로 구성된다. 국가관이 놓인 부지의 조경은 크게 녹지축에서 지붕면으로 전이되는 자연녹지의 확산과 침투, 그리고 숨쉬는 연안, 갯펄(Get pearl)의 여러 요소를 차입한 조경(Landscape)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쿠아리움

1.개요
  • 해양의 지구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체험, 놀이가 혼합된 아쿠아 테마파크
  • 박람회 기간 중 '살아있는 바다'의 모습을 시현할 해양전시관으로 활용, 박람회 이후 국제 해상관광, 휴양도시로서의 여수와 남해안 관광의 앵커시설로 역할을 수행
  • BIG-O와의 적극적 연계로 시너지효과가 배가 될 수 있도록 계획
  • 각자의 독립된 테마를 가진 3개의 수족관을 선택적으로 관람이 가능
  • 국내최초로 흰고래와 개성 강한 바다 친구들과의 만남은 아쿠아리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프로그램을 선사
  • 전 인류가 연안과 해양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아쿠아리움
2.시설
  • 위치 : 여수 신항 2부두 인근(전시장 구역 내)
  • 규모 : 부지 12,201㎡, 연면적 16,500㎡, 총 수조 6,030톤(어종 :약 300여종, 약 34,000마리)
3.아쿠아리움 전시(테마별)
  • 테마 1. 바다생태관
    • 자연 속 바다생물을 주제로 한 즐거운 볼거리, 다양한 배움, 알아가는 기쁨
  • 테마 2. 바다동물관
    •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즐거움이 넘치는 신비로운 친구, 바다동물
  • 테마 3. 바다체험관
    •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즐거움이 넘치는 신비로운 친구, 바다동물
4.아쿠아리움 대표 아이콘
  • 앞머리가 둥글고 독특한 부리모양의 주둥이를 지닌 흰고래(Beluga whale)는 2008년 국제자연보호연맹이 지정한 ‘멸종위기 직면종’이다.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흰고래는 앞머리가 둥글고 독특한 부리모양의 주둥이 때문에 ‘Beluga whale' 혹은 간단히 벨루가(Beluga)라고 불리며, 등지느러미가 없고 몸길이는 최대 5.5m에 달한다. 조직위는 흰고래뿐만 아니라 각종 희귀 해양생물종을 아쿠아리움에 전시하고, 수산과학원은 아쿠아리움을 테스트베드로 삼아 희귀해양생물의 종보존 및 양식기술 발전 등 각종 연구 활동을 할 계획이다.
5.아쿠아리움 조감도
 
 
 

아쿠아리움

1.개요
  • 해양의 지구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체험, 놀이가 혼합된 아쿠아 테마파크
  • 박람회 기간 중 '살아있는 바다'의 모습을 시현할 해양전시관으로 활용, 박람회 이후 국제 해상관광, 휴양도시로서의 여수와 남해안 관광의 앵커시설로 역할을 수행
  • BIG-O와의 적극적 연계로 시너지효과가 배가 될 수 있도록 계획
  • 각자의 독립된 테마를 가진 3개의 수족관을 선택적으로 관람이 가능
  • 국내최초로 흰고래와 개성 강한 바다 친구들과의 만남은 아쿠아리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프로그램을 선사
  • 전 인류가 연안과 해양 보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아쿠아리움
2.시설
  • 위치 : 여수 신항 2부두 인근(전시장 구역 내)
  • 규모 : 부지 12,201㎡, 연면적 16,500㎡, 총 수조 6,030톤(어종 :약 300여종, 약 34,000마리)
3.아쿠아리움 전시(테마별)
  • 테마 1. 바다생태관
    • 자연 속 바다생물을 주제로 한 즐거운 볼거리, 다양한 배움, 알아가는 기쁨
  • 테마 2. 바다동물관
    •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즐거움이 넘치는 신비로운 친구, 바다동물
  • 테마 3. 바다체험관
    •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즐거움이 넘치는 신비로운 친구, 바다동물
4.아쿠아리움 대표 아이콘
  • 앞머리가 둥글고 독특한 부리모양의 주둥이를 지닌 흰고래(Beluga whale)는 2008년 국제자연보호연맹이 지정한 ‘멸종위기 직면종’이다.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흰고래는 앞머리가 둥글고 독특한 부리모양의 주둥이 때문에 ‘Beluga whale' 혹은 간단히 벨루가(Beluga)라고 불리며, 등지느러미가 없고 몸길이는 최대 5.5m에 달한다. 조직위는 흰고래뿐만 아니라 각종 희귀 해양생물종을 아쿠아리움에 전시하고, 수산과학원은 아쿠아리움을 테스트베드로 삼아 희귀해양생물의 종보존 및 양식기술 발전 등 각종 연구 활동을 할 계획이다.
5.아쿠아리움 조감도
 
 
 
 
해양생물관
1.개요
  • 기본방향
    • 생물체의 근원이 해양생물이라는 전시 테마를 중심으로 해양생물자원의 다양성과 지속적인 이용 및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전시 연출
    • 생물종다양성의 보고로서 바다의 가치를 알리고 해양생물의 중요성과 다양성 강조
    • 해양생물과 해양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보여줌으로써 해양생태계 보전의 중요성 관람객에게 전달
  • 규모
    • 전시관 면적 : 850㎡(아쿠아리움 건물 내 위치)
2.주제 및 메시지
  • 해양생물의 다양성, 신비로움, 아름다움
  • 해양생물(생태계)의 보전과 인간과 해양생물의 아름다운 공존
3.전시연출 구상안
  • Zone 1
    • 주제 : 해양생물의 역사
    • 컨텐츠 : 고대생물 화석, Magic Pearl 등
    • 연출매체 : 3D 홀로그램, 다면영상, 음향효과, 연출모형 등


  • Zone 2
    • 주제 : 조간대의 다양한 생물(해양생물의 다양성)
    • 컨텐츠 : 갯바위 틈새, 모래 속, 갯벌 속 등
    • 연출매체 : 샌드 에니메이션 영상, 연출모형 등


  • Zone 3
    • 주제 : 슈퍼히어로 플랑크톤
    • 컨텐츠 : 식물플랑크톤, 동물플랑크톤, 바다의 산소 탱크, 생존 전략, 플랑크톤의 특성
    • 연출매체 : 조형물, 플랑크톤 이미지 영상, 연출조명


  • Zone 4
    • 주제 : 신비로운 해양생태계(해양생물의 신비)
    • 컨텐츠 : 독도 해양생태계, 심해 해양생태계, 극지 해양생태계
    • 연출매체: 독도 수중생태 조형물, 특수연출 조명, 이미지 영상


  • Zone 5
    • 주제 : 바다의 추억(스타 해양생물과 추억 만들기)
    • 컨텐츠 : 해양생물 포토존, 참여와 실천
    • 연출매체 : 스타생물 연출 모형, 참여, 실천 아이템

 

기후환경관

1.전시주제
  • 기후변화 : 기후변화의 심각성 인식, 저탄소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인류의 문명발전 방향성 제시
  • 환경오염 : 환경오염 인식하에 현명한 해양이용 방안 고민,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사회 구현
  • 재해재난 : 해양의 재해와 재난을 대비하고 인류와 해양의 공존방안을 모색
2.위치
  • 기후환경관은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 다도해관에 위치
  • 박람회 주제인 연안에 위치함으로서 바다와 육지를 서로 연결하는 연안의 중요성을 전달
  • 가족단위, 학생 및 어린이들에게는 Coastal Triangle과 함께 학습과 체험의 공간
  • 기후변화에 있어 해양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장소로서의 역할을 수행
3.전시 연출방향
  • 가상체험, IT기법과 모형전시, VR기법을 활용하여 지구역사과 생물의 진화 과정을 연출
4.전시 스토리라인
  • 기후환경관의 주제들을 1.관찰 2.현재파악(혼란상태) 3.미래에 대한 예측불허 4.반성과 새로운 미래로의 비전 제시라는 4단계 전달개념에 따라 전시 스토리라인을 구성

    전시 스토리라인 관찰현재상태미래예측새로운미래

    전시 스토리라인
    관찰 현재상태 미래예측 새로운미래
    공간 zone 01 zone 02 zone 03 zone 04
    주제 기후변화 심각성 인식 기후변화 발생과정 및 피해/영향 이해 해양재해 체험 및 극복의지 제고
    해양환경, 기후변화 저감노력들 소개
    갯벌 및 연안 보전 가치체험
    기후변화 대응 기술 체험
    지속가능한 해양비전 제시
    전시연출 슬로프 영상터널, 프리쇼 영상 306' 피어영상/기후변화 시뮬fp이터/무빙워크 VR항해시뮬레이터/대형영상, 체험전시품 생태체험/홀로그램/체험전시품
  • ZONE 1 -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2 -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3 -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4 - 전시연출 이미지

 

 

해양문명/도시관

1.전시주제
  • 바다와 도시의 만남
  • 해양 연안 도시개발의 역사와 미래 도시의 구상
2.위치
  • 해양도시문명관은 Expo Digital 바다와 도시와의 만남을 상징하기 위하여 여수 기존 시가지와 KTX 역사를 연결하는 박람회장의 메인 가로(Expo Digital Gallery)에 위치
  • Expo Digital Gallery는 우리나라의 첨단 IT 및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여 관람객 편의를 도모, 전시공간으로 활용, 국내외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3.전시 스토리라인
  • 콘텐츠의 시간적 연관성에 따라 20세기 후반 해양도시들의 쇠퇴와 재생을 중심 스토리로 하고, 전?후에 각각 20세기 후반까지의 해양도시의 역사와 미래비전을 배치하여 프롤로그-본론-에필로그 순으로 한 방향으로 구성됨

    전시 스토리라인

    해양도시의 역사
    • 바다도시의 성립
    • 포구에서 항구로
    • 항로를 통한 세게문명의 전파와 교류
    • 항로를 통한 세계경제
    • 시장의 형성

    zone 01 (프롤로그)

    main theme 바다와 도시의 만남
    20세기 후반 해양도시의 쇠퇴와 재생
    • 세계사적인 산업 경제기술의 변화
    • 개발과 보존의 갈등
    • 도시간 경쟁
    • 워터프론트의 사회인구적변화
    • 연안관리에 관련된 상충하는 요구와 과제
    • 지속가능한 연안관리의 사례
    • 워터프론트 재생

    zone 02 (본론)

    zone 03 해양생물 진화의 역사
    • 해상/해중/해저공간개발 프로젝트 소개
    • 인류의 미래 생활공간의 비전 제시

    zone 03 (에필로그)

  • ZONE 1 - 「해양도시의 역사」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2 - 「관찰하는 사람들」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3 - 「미래 수상도시」 전시연출 이미지
 

해양산업기술관

1. 개요
  • BIG-O와 함께 수족관은 해양을 주제로 한 여수엑스포의 주요 테마공간으로서 관람객들에게 가장 많은 흥미를 유인
2. 전시주제
  • 생명의 근원
  • 바다와 연안의 신비
3. 위치
  • 해양생물관은 BIG-O 공간과 인접하여 위치한 수족관(Aquarium)내부에 위치, 생물종 다양성의 보고로서 해양의 가치를 알리고 해양생물과 해양환경의 다양성을 보여주고자 함
4. 전시연출 방향
  • 가상체험, IT기법과 모형전시, VR기법을 활용하여 지구역사과 생물의 진화 과정을 연출

    해양산업기술관 전시연출 방향

    해양산업기술관 전시연출 방향
    • 교육적 전시
    • 친숙한 전시
    • 체험형 전시
  • 교육적 전시
    • 여러 해양자원을 소개하고, 관련 해양산업기술을 연계시켜 각 기술의 효용성에 대한인지와 학습효과를 높이고 아울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운영
  • 친숙한 전시
    • 해양 생물과 해양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실제 해양생물을 보여줌으로써 해양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친숙하게 전달
  • 체험형 전시
    • 심해저 탐사잠수정을 전시장에 그대로 설치, 관람객이 잠수정 내ㆍ외부를 직접 관찰할 수있도록 연출
5. 전시 스토리라인
전시 스토리라인
zone 01 zone 02 zone 03 zone 04 epilogue
인간과의 관계변화 공포와 경외 욕망과 탐험 욕망과 탐험 서로바라보기 공존
스토리 전개 관찰하는 사람들 물 위를
나아가는 사람들
더 깊고 깊은
바다로 하지만..
함께 나아가기 새로운 삶의
터전,바다
표현주제 해양예보기술
재해예보기술
수산업 기술
해운기술
조선기술
해양관측장비
석유개발기술
시추선건조업
해저광업기술
심해저 정밀탐사
청정에너지
해양 환경영향
평가기술
환경보전
인공섬
프로젝트
해양도시
해양목장
해양산업
기술을 소개
바다와 인간의
여러 시도의
결과인 해양
산업기술 소개
인간의
여러 시도들을
직접 체험
블루테크놀로지
는 인간과
바다가 함께
공존하는 하나
의 유기체로
인식
바다와
인간과의
산업기술을
통한 공존
아래 참고
  • 해안가
  • 천해지역
  • 심해저
  • 해수면
  • 비전
  • embarkment
  • sailing
  • turbulence
  • landing
  • 해당 ZONE에 알맞은 전시 콘텐츠를 선정해 스토리텔링을 구성하고, 콘텐츠를 흐름에 맞게 배치
  • 「ZONE 1 - 해양예측기술」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2 - 관찰하는 사람들」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3 -더 깊고 깊은 바다로, 하지만..... 」전시연출 이미지
  • 「ZONE 4 - 서로바라보기 」전시연출 이미지
 
 
 

해양예술관

1.전시주제
  • 아날로그의 바다에서 디지털의 바다로
2.위치
  • 해양예술관은 독립된 전시관이 아닌 Expo Digital Avenue에서 문화예술활동으로 전시
    Expo Digital Gallery는 여수시와 고속철도(KTX) 역사를 잇는 도시축의 600m의 가로변에 구성
  •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가로로 박람회 기간 동안 디지털 환경이 어우러진 무정형의 유비쿼터스 가로로 조성되며, 엑스포 갤러리(EXPO Gallery)로서 박람회 전시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함
3.전시 스토리라인
  • 공간에 배치될 문화예술 관련 아이템을 중심으로 제시하며, 전통 오방색 원리에 따라 전체 전시연출 내용을 크게 다섯 개 영역으로 나누어 배치하고 상징적으로 방위와 색을 배당함

    전시 스토리라인

    방위 및 색 중앙/황 서/백 북/흑 동/청 남/적
    전시영역 엑스포 갤러리 미술 전시 영화 상영 해양, 영상
    콤플렉스뮤지엄
    공연 예술
    이벤트
    공간구분 디지털 가로 미술전시관 영화 상영관 해양 영상
    콤플레스 뮤지엄
    다목적 극장
    전문 공연장
    기타공간
    주제 내비게이션 ( navigation )
    키워드 natural resources net &net working new media new world vision
  • ZONE 1 - 엑스포디지털갤러리
  • ZONE 2 - 미술전시
  • ZONE 3 - 영화상영
  • ZONE 4- 해양-영상 콤플렉스 뮤지엄

ZONE 5 - 공연예술 및 문화이벤트 행사

 

 
 

 

국제기구/NGO관

1.개요
  • UN, UNESCO 등 해양 및 지구환경과 관련된 국제기구들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해양, 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NGO 단체가 전시에 참여
  • 해양·지구환경과 관련된 국제기구 및 NGO 단체를 적극 유치하여 박람회의 개최 목적인 "지구환경 파괴에 대한 전 인류의 공동 노력"의 방향성 제시
  • 참가하는 NGO의 특색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자율적·개성적 전시를 권장
2.시설
  • 5개 국제기구, 5개의 NGO 단체에 각 128㎡씩의 전시공간을 할당, 총 5개 모듈을 사용하는 것을 가정하여 1,720㎡ 부지 위에 연면적 2,000㎡의 규모로 조성할 계획
3.투시도
  • 기업관(임대) 부분투시도
 
 
 
 

한국관

1.개요
  • 주최국으로서 전시 주제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건축과 전시를 통합하여 한국의 비전과 역할을 상징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계획
  • 한국관 건축요소에 한국의 전통적 조형미, 색채 등이 가미하고, 현상공모를 통해 명품전시관으로 건립할 계획
  • 전시관 외에 영빈관, 주최국으로서의 의전 및 다양한 공식 행사, 조직위원회의 각종 행사공간을 담을 수 있도록 구성
  • 우리나라 해양의 특성, 조선 · 해운 · 수산 · 해양과학기술 · 해양안전의 대표적인 성과물을 전시할 계획
2.시설

한국관 부분투시도

  • 부지면적 9,245㎡, 연면적 5,000㎡, 동시 수용인원 1,300명
  • 주최국입장에서 주제 "바다와 연안"을 발언하는 국제전시관의 하나 주최국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중심적 공간과 시설
  • 관람객의 관심도가 큰 전시관으로서 해양강국으로서의 한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전 국민을 계몽하는 공간으로 활용
  • 엑스포 이후 엑스포를 기념하는 시설로 활용하기에 최적인 공간
3.주제
  • 해양입국: 바다를 통한 한국의 미래개척
    • 바다는 좁은 반도에 갇힌 한국이 태평양 시대를 맞아 세계로 진출하여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교두보로서 부상할 수 있는 미래개척의 핵심공간으로 등장
    • 이에 따라 한국의 바다야말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프런티어로서“해양입국”의 중요한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한국관의 역할임
  • 한국의 바다와 연안
    • 한국의 바다와 연안이 지닌 지질학적, 지리학적(문화, 경제, 사회, 도시), 해양학적 성격을 세계, 태평양과 동아시아의 바다와 대조하여 규명
    • 반도국가의 특성과 함께 동해의 석호(潟湖), 서해의 갯벌, 남해의 다도해 등 삼면이 바다라는 독특함과 다채로움을 보여줌
    • 간척지 개발 및 활용과 항만개발, 친환경 워터프론트 조성 등 연안의 다양한 개발과 이용형태를 살펴봄
  • 역사 속 한국의 바다와 연안
    • 고대에는 일본, 중국에 대한 주요 문명의 소통로가 바다였음을 고고학적 유물과 역사유적, 설화 등을 활용하여 부각함 (거북선, 장보고)
    • 조선시대에 바다와 연안을 멀리하는 정책과 문화가 등장하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개항기에 이르러 바다가 근대화의 관문이 되는 과정을 조명함
    • 일제강점기에 항구도시와 어촌이 대거 개척되어 해양의 독점과 자원수탈의 거점이 되는 과정과 해방 이후 혼란기를 거쳐, 한국전쟁 시 바다와 연안에서 펼쳐진 전투와 피난 등 고통의 역사를 묘사함
    •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바다, 특히 해안이 산업 입지의 공간으로 활용되면서 경제성장의 발판을 이루게 되는 과정을 살펴봄
  • 해양강국으로의 도약
    • 한국의 다양한 해양산업분야의 국제적 입지를 확인하고, 전세계에 홍보하여 해양국가로서의 위상을 정립시킴
      • - 조선: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임을 내세워 거북선에서부터 유조선, 컨테이너선, 드릴쉽 등의
    • 건조과정을 소개하고, 미래형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보임
      • - 해양물류: 지리적으로 동북아 해양진출의 거점이 되는 잇점을 활용하여 해양물류강국으로의 발전상을 소개
      • - 해양관광: 아름다운 천혜의 해안경관을 토대로 순천만 갯벌,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우수한 한국의 해양관광자원을 소개
4.전시연출구상
  • 실물 중심형 전시
    • 박람회 이후에 한국관이 엑스포 기념관으로 활용될 것을 고려하여 실물전시품의 수집은 중요한 사항임
    • 국외에는 해양박물관이 많이 건립되어 있으나, 국내에는 관련 전시관이 많지 않은 실정이므로 다른 해양유물전시관(예시: 국립해양유물전시관 등)의 전시물을 참고
    • 한국의 바다, 다도해(섬)의 아름다움을 관람객에게 전달
    • 바다 위 다도해 사이를 걷는 듯한 공간 구성을 통해 관람객들은 한국 바다의특성을 이해하고 체험

영상기법을 활용한 전시

 

  • 한국 바다의 현황을 다양한 영상기법을 통하여 관람객에게 소개하고 바다의 무한한 자원활용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함

 

  • 한국 해양 영웅인'장보고 선단',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을 토대로 바다의 강국 한국의 이미지를 연출 전시
  • 실제 스케일의 거북선을 실물모형으로 제작하고, 관람객으로 하여금 내부를 체험하게 하여 역사적 사실을 구체적으로 전달
 
 

기업관

1.개요
  • 해양과 관련된 국내외 기업이 참여하여 전시하는 시설
  • 대규모 글로벌 기업이 독자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
    • 시설개념, 용도, 전시내용 등을 기업이 제안하고 조직위원회가 관련 기업과 협의하여 승인
  • 건축?전시 등을 참여기업이 직접 투자하여 총괄하는 방식을 적용
  • 박람회의 관람객 유치 제고와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기회
    • 독립기업관 : 10개(10대그룹을 포함한 대기업, 공기업 등)
    • 임대기업관 : 8개(해양관련 첨단 중소기업?단체)
2.시설
  • 규모 : 38,856㎡
    • 독립기업관 : 1개 기업 부지 2,000㎡(건축 연면적 1,500㎡)
    • 임대기업관 : 부지 7,078㎡, 건축연면적 6,800㎡(1개 기업 500㎡)
3.참가형태
  • 독립기업관 : 참가기업에서 건축, 전시연출, 운영 및 철거
  • 임대기업관 : 참가기업에서 임대, 전시연출, 운영 및 철거
  • 조직위원회 : 독립기업관 부지 제공(1개 기업 부지 2,000㎡), 임대기업관 건축
4.시설
  • 독립기업관 : 기업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교육성과 오락성을 동시충족
  • 임대기업관 : 주제관련 기업에서 전체주제와의 일관성과 조화 유지
5.투시도
  • 기업관(임대) 부분투시도
  • 기업관 위치도
 
 
 
 

지자체관

1.개요
  • 우리나라 16개시도의 지자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전시관을 구성
  • 여수박람회 주제를 건축과 전시를 통해 표현하고 다도해공원과 연계하여 구성
  • 박람회 기간 동안 지자체들의 화합과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적 여유를 전시관 내부에 부여할 계획
2.시설
  • 한국관과 다목적 공연장, 수변광장을 자연스럽게 둘러싸도록 배치하여
  • 한국관-수변광장-다도해공원-지자체관으로 이어지는 관람·체험동선을 형성
3.투시도

지자체관 부분투시도

 

 
 
 

 

이벤트 시설
 

다목적 공연장

1. 개요
  • 문화행사·학술행사(Ocean Forum)를 개최하는 장소이며, 특히 주제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
  • 공연·연극·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이 가능한 복합적 전문공연장
2. 시설
  • 공식행사를 비롯하여 문화행사, 학술행사를 수행하는 시설
    • 전문음악 공연장, 멀티퍼포먼스 극장, 컨벤션 홀 등으로 구성
  • 사후활용을 전제로 여수시에서 주 진입광장에 인접하여 배치
3. 공간구성
  • 다목적 공연장 부분투시도
 
 
 
 

수변광장

1. 개요
  • 박람회장 내 문화 소통의 중심공간으로 계획
  • 다목적 공연장, 한국관, 국가관(태평양), 다도해공원로 둘러싸임
  • 엑스포타운에서 시작된 자연축이 전시공간을 통해 바다로 뻗어나가면서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는 장소
2. 시설
  • 여수박람회의 주제(해양)를 구현하고 박람회의 기념적인 건축물로서 별도의 상징조형물을 설치
3. 투시도
  • 수변광장 부분투시도
 
 
 
 

야외공연장

1. 개요

야외공연장 계획 예시도

  • 각종 행사 및 공연, 퍼포먼스가 행해질 수 있는 자연친화적 공연장
  • 엑스포 역 철로변 완충녹지 조성
  • 공연 전후 관람객들의 휴게를 위한 에코 쉼터 조성
  • 임시구조인 무대는 약1,500㎡으로 계획
2. 조성방향
  • 야외 행사 및 이벤트를 위한 숲 속 공연장 계획
  • 철로 변 완충녹지 및 후박나무 숲 조성으로 배후산지와의 녹지축 연계
  • 공연 전, 후 관람객들의 휴게를 위한 숲 속 쉼터 조성
3. 공간구성
  • 야외공연장
    • 쾌적한 숲 속 문화공간
  • 후박나무 숲
    •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향토식재
  • 쌈지마당
    • 관람객의 휴게를 위한 포켓쉼터
 
 
 
 
기타시설
 
 
 

에너지파크

1. 개요
  • 신재생에너지 (태양열 ,풍력,조력 등)를 이용한 토털 에너지파크 조성
  • 배후 엑스포 역 철로변에 완충 녹지공간 마련

해안의 수변 가로와 연계된 에너지 체험 루트 마련

 

 

 

스카이타워

1. 개요
  • 높이 55m의 기존 사일로를 리모델링하여 재활용한 전시관
  • 스카이타워 : 천체관(플라네타륨)과 심해관으로 계획
 
 

엑스포 타운 사업개요

1. 개요
  • 사업목적 : 박람회 기간중 종사자 숙박시설 확충
  • 위 치 : 전라남도 여수시 덕충동 100번지 일원
  • 사업기간 : 2008. 8 ~ 2012. 12
  • 숙박수요 : 약 9,970명 (해외 참가자 1,800명 포함)
  • 사업규모 : 532,595㎡(전체 2,010세대, 종사자숙박시설 1,440호)
  • 사 업 비 : 5,763억원(부지조성 2,304, 건축 3,297, 임차비 등162)
  • 사업시행자
    • 1단계 : 한국토지주택공사 (378,101㎡)
    • 2단계 : 여수시도시공사 (154,494㎡)
  • 종사자숙박시설(1, 2BL 아파트) 실시설계 적격자
    • 현대건설 컨소시엄

[위치도]

2. 그동안 추진실적 및 계획
  • ´08.07.23 : 2012여수세계박람회 직접시설(종사자 숙박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 승인
  • ´08.09.23 : 박람회장(종사자 숙박시설) 조성사업구역 지정
  • ´08.12.18 : 2012여수세계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 1차 변경 승인
  • ´09.02.09 : 2012여수세계박람회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 1차 변경 지정
  • ´09.08.18 : 2012여수세계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 2차 변경 승인
  • ´09.08.19 : 2012여수세계박람회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 2차 변경 지정
  • ´09.12.02 : 2012여수세계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 3차 변경 승인
  • ´10.05 : 부지조성 및 아파트건설공사 착공
  • ´12.03 : 부지조성 및 아파트건설공사 임시 준공
  • ´12.12 : 부지조성 및 아파트건설공사 최종 준공
3. 토지이용 및 건설계획
토지이용 및 건설계획
구분 면적(㎡) 구성비(%)
합계 1,737,059 100.0
종사자 숙박시설(엑스포타운) 532,595 30.7
1단계 주거용지 201,287 11.6
공동 주택 소 계 149,386 8.6
1BL 102,150 5.9
2BL 21,490 1.2
준 주거용지(주상복합용지) 25,746 1.5
단독 주택 소 계 51,901 3.0
일반단독 24,302 1.4
한옥마을 27,599 1.6
상업용지 11,986 0.7
공공용지 164,828 9.5
공공 시설 공원 49,319 2.8
녹지 28,591 1.7
중학교 15,331 0.9
도로 51,841 3.0
주차장 4,959 0.3
동사무소 2,315 0.1
종교시설 3,823 0.2
유치원 994 0.1
공공공지 7,655 0.4
2단계 유보지 154,494(공원·녹지 48,000㎡포함) 8.9
구분 대지면적(천㎡) 연면적(천㎡) 세대수 용적률(%) 비고
합계 201 285 2,010 142
종 사 자
숙박시설
소계 125 172 1,440 138 15층이하
1BL 104 142 1,080 137
2BL 21 30 360 140
3BL(주상복합) 26 65 430 250 용지매각
20층이하
단독필지 22 33 100 150 용지매각
한옥마을 28 15 40 56 용지매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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