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이야기

2월23일 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리즈hk 2007. 2. 23. 02:04

어떻게 단식할 것인가?

(2월22일 재의 예식 다음 금요일)

 

 

-말씀-

"그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저희와 바리사이들은 단식을 많이 하는데,

스승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마태 9,14)

 

 

-묵상-

수님께서는 자주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

그리고 다른 유다교 지도자들의 위선을 힐책하곤 하셨습니다.

그 이유들 중 하나는 그들이 단식을 포함해서 고행을 하기는 했지만

모든 사람들 앞에서 보라는 듯 허영과 교만에 차서 단식을 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예수님께서는 법률이나 허영심보다는 신앙을 근본적이며 구체적으로 생활화 하는 것,

사랑의 행위를 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음식만 먹지 않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교만과 이기심과 오만도 버려야 합니다.

사순시기에 우리는 복음이 가르치는 바대로 살아야 합니다.

나눔과 형제애와 용서를 살아야 합니다.

 

 

-기도-

저의 정배이신 예수님,

제가 덜 이기적이고, 덜 교만해지도록 도와주십시오.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더욱 큰 주위를 기울일 수 있게 해주시고,

그들도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해주십시오.

아멘.

 

 

-실천-

나는 교회가 단식을 해야 한다고 하니까 마지못해 하는가?

아니면 나의 어떤 면을 고쳐나가야 할지를 잘 알고 있는가?